일상/주저리주저리

[IT 면접 후기] 스타트업 클라우드 SA 신입 면접후기 (ft.국비교육, 최종합격)

쨩쨩민 2022. 9. 8. 22:58
SMALL

비전공자, 국비 수업 수료자인 내가 학원 수료 후 자격증 공부 + 이사 등등 이런저런 일을 하다가
벌써 5개월이지났다.. 여름쯔음 취업해서 떠나는 게 목표였는데 다 빠그라짐 ㅎㅎ...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열심히 잡코리아, 사람인 뒤져서 최대한 내가 원하는 포지션에 지원했당,,
그렇게 최근 첫면접을 스타트업에서 보았는데
(스타트업인데 인원은 3-40명으로 많았다)
면접 보기 전에도 너무 후기나 자료들이 없어서 걱정을 많이 했던 터라 개인 블로그에라도 후기 남기기로 결정~

포지션: cloud SA&MSP

스타트업이어도 복장은 면접정장

질문은 거의 자소서 기반으로
압박면접 없이 편안한 분위기였다
면접관 두명, 면접자 한 명
총 30-40분 진행

  1. 간단한 자기소개
  2. 전공 전환 이유
  3. 졸업 후 2년 공백이 있는데 무엇을 했는지
  4. AWS 덤프로 공부했는지/ 시험은 영어로 봤는지 한국어로 봤는지 (한국어로 봤다고 했음)
  5. 정보처리기사 필기만 합격되어있는데 실기는 보셨는지(9/2일 자로 실기 합격됐다 이력서 넣을 때는 결과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기재하지 않았다고 말해드림)
  6. 네트워크관리사가 있으신데 실무에 의미 있게 적용될지는 사실 의문점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시냐?
  7. 비전공자들은 개발자를 보통 많이 선택하는데 클라우드 SA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8. (학원 질문) AWS 몇주동안 배웠는지
  9. (학원질문) DB를 했다고 되어있는데 어떤 거 사용하셨냐(학원 끝날 즈음 단기간으로 배웠기 때문에 의미 있게 배웠다고 하기 어려울 거 같다고 솔직하게 말함)
  10. (학원 질문) 라우팅 테이블이 무엇인지 아느냐?
  11. (학원 질문) 배우는 내용이 어렵지는 않았는지(계속 포기하지않고 할 수 있는지가 궁금했던거 같음)
  12. (학원질문) AWS 배우면서 어떤 걸 해보았는지
  13. 로드밸런싱이 무엇인지 설명해달라
  14. 오토스케일링이 무엇인지 설명해달라(13,14는 질문 전에 굉장히 정중하게 '제가 관련 용어를 물어보면 대답하실 수 있으실까요?'라고 물어보셨다 그래서 '대답해보겠습니다' 라고함 솔직히 어려운 거 물어보는 거 아닌가 걱정했는데 굉장히 간단한 걸 물어보셨다)
  15. 지방 거주하고 있어서 입사를 하게 된다면 어디에 거주하실 예정인지 이사 준비기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이때 어? 내가 마음에 들었나 하면서 살짝 김칫국 마셨음)
  16. 마지막 할 말, 궁금한 점 물어보라고 하셨음


그 외 회사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해주셨고
입사하게 된다면 신입 교육은 하니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했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중국어 전공인데 중국어 말해보면 안 되냐고 했음 살짝 당황해서 말하다가 웃참 실패로
웃음 터졌고 그냥 다들 하하 하면서 넘어갔다ㅎㅎ,,
(그냥 궁금하셨나 보다)

더 주고받은 말이 있는 거 같은데
지금은 이 정도 기억이 난다,,

당장 해당 포지션의 인원이 부족하셨는지
빠르게 합격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드디어 일하러 가는 건가!! 하고 마음이 부풀었지만

지원해둔 다른 곳 두 군데도 연락이 와서
면접 준비 빡세게 해서 볼 예정!!
(한 군데는 메가존 클라우드- 사실 제일 입사하고 싶다 ㅠㅠ) 그리고 솔루션아키텍트는 절대 신입이 의미있는 작업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시스템엔지니어분이 말씀해 주셨다
근데 심지어 스타트업에서 cloud SA라고 하니 굉장히 보수적인 입장이셨음 모든게 혼란스럽다,,, 다른기업 면접 빡세게 해서 어느정도 규모있는 곳을 무조건 뚫는게 맞는거인듯

다른 기업 면접을 보고 운이 좋게 2차면접까지 가게된다면 일단 합격한 여기는 미리 포기해야하는 상황 ㅎㅎ;;
인생이 쉬운게 없다 죤나 선택의 연속 개열받음

국비관련 궁금하신점 댓글달아주시면 최대한 아는선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